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면이 부족할때 나타나는 우리 몸의 신호

안녕하세요~~~여러부운~~~
주말 끝자락에서 이렇게 또 몇자 끄적여봅니다.
낮잠을 2시간 자고 햄버거 세트를 먹은후 어느날 갑자기 인것처럼 수면에 대해서 궁금해졌어요.
저는 저녁에 수면할때 항상 "릴렉스 수면"이라는 어플을
한시간 정도 켜 놓고 잠자리에 듭니다.
깊은 수면이 필요한데 그렇질 못하거든요 ㅠㅠ
늘 얕은 수면때문에 저녁에 깨었다,자기를 반복하고 그로 인해서 늘 아침은 일어나기 힘 들 정도예요ㅠㅠ

그래서 수면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알아볼까합니다.
우리의 뇌에서는 무수한 신경전달 물질이 나오고 있어요.
그중에 도파민과 멜라토닌은 수면에 깊이 관여하는 물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두가지 분비되는 물질이 깨지면 수면 부족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도파민이 부족하면 우울증이 생길수도 있어요.
그리고 멜라토닌은 낮에 햋빛에 노출되어야 생성되고 밤에
7시~새벽3시 사이에 최대치의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해요.

위에서 설명한 도파민과 멜라토닌이 깨져 버리면 수면 부족현상이 나타나는데 우리의 몸에서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수면이 부족하면 각종 암, 만성질환(혈압,당뇨등),염증등을
일으켜 신체의 리듬을 무너지게 해요.ㅠㅠ

1. 체중의 증가(비만):코티솔이라는 스트레스성 호르몬이 증가해서 비만의 요인을 만듭니다.한마디로 식욕 억제가 안되는 것이죠 ㅠㅠ
2. 기억력 감퇴(치매):뇌세포를 도와주는 멜라토닌이 줄어들어요.ㅠㅠ
3. 면역력 감소: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염증질환이나 만성질환(당뇨병,고혈압,심장병)을 일으켜요. (수면시 면역호르몬이 나오므로 깊은 수면을 통해서 면역력을 길러야겠죠.)
4.우울증 증가:도파민이 부족하면 생겨요
5.노화촉진:피부에 수분이 떨어져서 푸석푸석 해지면 건조함도 쉽게 찾아들어 잔주름등 피부의 적들이 많은 활동을
해요.

이렇게 우리의 몸에 수면은 거대한 성을 쌓아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요새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요새가 무너져 버리면 우리 몸도 무너진다는 사실을 오늘 또 알게되었어요.
건강한 수면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감싸고 코로나19도 거뜬히 질 이겨낼수 있을거라 믿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여러분 감솨감솨드리고 행복한 주말 저녁 되세요~~~❤️❤️❤️바이 바이